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치마케팅 관점에서의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대통령선거 TV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용주-
dc.date.accessioned2022-01-13T08:43:33Z-
dc.date.available2022-01-13T08:43:33Z-
dc.date.created2022-01-04-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379-
dc.description.abstract선거 캠페인에서 정치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광고를 정치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별로 없는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치광고를 정치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정치광고를 분석하기 위한 정치마케팅적 관점에서의 분석틀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 제15대와 제16대 대선의 TV 정치광고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제15대와 16대 대선에서 공통적으로 정치마케팅적 관점에서 광고 상황분석에 기반을 두고 그에 적절한 후보자 이미지전략을 수립한 후보자의 정치광고가 광고컨셉 및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에서 보다 우수한 광고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 내용분석이 갖는 제한점과 함께 정치광고를 정치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정치광고 연구의 발전에 방법론적으로 기여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정치마케팅 관점에서의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대통령선거 TV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Study on Political Advertising by The Viewpoint of Political Marketing : Concentrated on the TV commercials of the Presidential Elec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용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0, no.1, pp.229 - 267-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29-
dc.citation.endPage2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2429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TV Commercials-
dc.subject.keywordAuthorPresidential Election-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TV Commercials-
dc.subject.keywordAuthorPresidential Election-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정치광고-
dc.subject.keywordAuthorTV 정치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대통령선거-
dc.subject.keywordAuthor정치마케팅-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