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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 소설의 읽기 방법 연구Study of Methodologies in Reading Autobiographical Novels??

Other Titles
Study of Methodologies in Reading Autobiographical Novels??
Authors
정래필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자전 소설; 기억; 고백; 서술자의 이중 시점; 서술주체; 경험주체; Autobiographical Novel; Memory; Confession; Dual Voice; Narrating Subject; Experiential Subject
Citation
독서연구, no.18, pp.225 - 253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18
Start Page
225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687
ISSN
1598-9607
Abstract
이 글은 자전 소설의 양식적인 특징에 주목해 그 독서 행위의 성격을 살 피면서 자전 소설의 읽기 과정을 밝히고자 했다. 또한 읽기 과정에서 제시될 수 있는 읽기의 내용 요소들을 제시하고, 자전 소설을 읽는다는 것이 교육적으 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고찰했다. 자전 소설은 기억의 고백과 서술자의 이중 시점이라는 양식적인 특징을 지닌다. 기억의 고백과 서술자의 이중 시점이라는 자전 소설의 양식적인 특징 에 근거해 자전 소설의 독서 행위의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자전 소 설의 소통 과정은 작가, 서술주체로서의 ‘나’, 경험주체로서의 ‘나’, 그리고 독 자 등이 얽혀 있는 복잡한 스펙트럼을 형성한다. 특히 수용의 측면에서 보자면 독자는 작가와 서술주체, 그리고 경험주체와의 대화를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한다. 따라서 독자는 서술주체와 경험주체의 대화 과정을 통해 고백의 내 용을 이해해야 하며, 서술자의 이중 시점이 텍스트에서 실현되는 과정을 이해 해야 한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자전 소설 읽기의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전 소설의 독자는 서술 주체에 의해 구성된 기억의 실체를 파악해야 한다. 둘째 자전 소설의 독자는 경험 주체를 대하는 서술 주체의 태도에 주목해 야 한다. 셋째 자전 소설의 독자는 과거의 자신과 화해하는 서술 주체의 태도에 주목해야 한다. 즉 과거의 자신과 끊임없이 화해를 시도하고 있고, 과거의 자신 을 용서하기 위해 애쓰는 서술 주체의 모습을 살펴야 한다. 자전소설을 읽음으로써 독자는 과거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방법 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과거의 기억에 대한 서술 주체의 심리 상태를 보는 자전 소설의 읽기 방법 연구 251 과정을 통해 독자는 과거의 자신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기억의 고백을 통해 과거의 자기와 화해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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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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