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상황인지 개념 모델에 관한 연구- 유비쿼터스 시나리오의 상황인지 정보에 대한 개념 모델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1-14T07:45:40Z | - |
dc.date.available | 2022-01-14T07:45:40Z | - |
dc.date.created | 2022-01-14 | - |
dc.date.issued | 2007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8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시스템에서 상황 및 상황인지 정보의 필요성을 조명하고 상황인지 정보의 속성과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서비스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상황인지 정보 요소의 각 요소별 정보 속성 및 구조를 연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인지 요소 정보의 일반화 개념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 이러한 상황인지 개념 모델의 시각적인 표현.방법과 정보적인 표현 방법 연구하였으며 개념 모델 정,보의 활용 방법을 유비쿼터스 시스템 구축의 관점에서제시하였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서비스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상황인지 개념 모델의 검증과 실용성을 확인하고향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였다.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상황인지 개념 모델에 관한 연구- 유비쿼터스 시나리오의 상황인지 정보에 대한 개념 모델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Conceptual Modeling for Context-Awareness in Ubiquitous System Desig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현진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07.7.4.03203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7, no.4, pp.307 - 316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07 | - |
dc.citation.endPage | 31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916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xt-aw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ubiquito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 model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