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설립별 학교유형과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계고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화-
dc.contributor.author김재웅-
dc.contributor.author류한구-
dc.date.accessioned2022-01-14T08:41:31Z-
dc.date.available2022-01-14T08:41:31Z-
dc.date.created2022-01-14-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issn1229-3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3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일반계 사립 고등학교를 역사적 전통에 따라 해방이전 설립학교, 해방이후 평준화이전 설립학교, 평준화이후 설립학교로 유형화하여 설립별 학교 유형 및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형의 학교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2003년도 KEDI 교육통계DB 가운데 일반계 고등학교 통계자료와 KEDI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고등학교」의 설문조사자료, 2003년 6월 서울시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한 연합모의 수학능력시험 성적을 결합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위계적 선형모형에 기초하여 학교 소재지역, 학교 평균 사회경제적 수준, 학생의 가정배경과 부모의 지원 등 학교와 학생 관련 투입 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교 설립유형 및 사학의 역사적 전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역사적 전통이 오래된 사립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영어와 수학 영역 모두 국·공립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회학회-
dc.title설립별 학교유형과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계고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type of schools by foundation and the type of private schools by historical tradition on academic achievements in general high schoo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화-
dc.identifier.doi10.32465/ksocio.2007.17.3.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회학연구, v.17, no.3, pp.53 - 78-
dc.relation.isPartOf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7965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효과-
dc.subject.keywordAuthor효과적인 학교-
dc.subject.keywordAuthor사학의 학교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위계적 선형모형-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school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historical tradition of private schools-
dc.subject.keywordAuthorHierarchical Linear Model(HL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