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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관의 디자인 혁신이도시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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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소민-
dc.contributor.author장동련-
dc.contributor.author홍성민-
dc.date.accessioned2022-01-14T08:42:17Z-
dc.date.available2022-01-14T08:42:17Z-
dc.date.created2022-01-14-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91-
dc.description.abstract시대가 변화하면서 국가 간 경계가 무너짐에 따라 도시의 이미지 향상과 다른 도시와의 차별화를 위해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제 도시에서의 디자인은 단지 도시환경디자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도시브랜드라는 추상적 가치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도시브랜드 구축은 도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차별적인 도시브랜드 구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도시경관의 디자인 혁신이 도시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각 도시마케팅 전략유형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도시경관의 디자인 혁신은 제품에서의 디자인 혁신과 본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도시는 필연적으로 다른 시스템들과 연계되어 돌아가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도시의 디자인 혁신은 개체의 차별성 보다는 도시전체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혁신성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판단된다. 어느 한 지역의 혁신이 전체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시경관의 디자인 혁신에 따른 도시브랜드 제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시가 가진 자산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통합적인 연계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향후 도시마케팅에 있어서 디자인의 역할증대와 그에 따른 효과적인 도시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일조하고, 결과적으로 도시마케팅 전략에 대한 후속연구의 기반이 되어 서울의 도시브랜드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도시경관의 디자인 혁신이도시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Effect of Innovative Urban Landscape Design on City Brand Promo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동련-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학연구, v.20, no.4, pp.129 - 142-
dc.relation.isPartOf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785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Urban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Urban Landscape-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Urban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Urban Landscape-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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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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