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치·사회적 맥락에서 본 OECD 주요국의 중등 사학에 대한 국가 지원과 통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화-
dc.date.accessioned2022-01-14T08:42:54Z-
dc.date.available2022-01-14T08:42:54Z-
dc.date.created2022-01-14-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issn1229-390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941-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OECD 주요국을 중심으로 이 나라들의 사학 실태 및 사학 관련 주요 쟁점들을 검토하였다. 공학과 사학의 구분, 사학이 차지하는 비중, 사학에 대한 국가의 지원과 규제에 대해 살펴보고 교회와 국가 및 사학의 관계, 사학과 계층불평등 및 사회적 분리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였다. 공학과 사학을 구분하는 기준은 나라에 따라서 설립주체, 운영주체, 설립 및 운영주체 등 차이가 난다. 전체 중등학교에서 사학이 차지하는 비율은 학생수 기준으로 10% 미만인 나라에서부터 70%를 넘어서는 나라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중등단계에서 사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많은 나라에서 국가의 재정 지원 증가와 더불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와 동시에 수월성과 교육 책무성 요구에 대응하여 사학에 대한 국가의 규제와 통제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서구의 사학은 대부분 종교계, 특히 가톨릭계 사학으로부터 출발하였고 아직도 종교계 사학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학을 둘러싼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나라마다 다양하다. OECD 주요국의 사례를 통하여, 특정 유형의 학교가 한 사회의 계층불평등과 특권 양상을 재생산하는데 기여하는 정도는 공립이냐 사립이냐 하는 것 자체보다는 정부의 지원과 규제 정도, 사립부문의 규모, 단선제/복선제와 같은 교육체제, 학교선택 허용 범위와 이에 따른 지역별 학교 분리 현상, 인구구성의 다원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dc.publisher한국비교교육학회-
dc.title정치·사회적 맥락에서 본 OECD 주요국의 중등 사학에 대한 국가 지원과 통제-
dc.title.alternativeThe State support and control of private secondary schools in OECD countries in the social and political contex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화-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비교교육연구, v.17, no.2, pp.1 - 28-
dc.relation.isPartOf비교교육연구-
dc.citation.title비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6296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중등사학-
dc.subject.keywordAuthor사립학교-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지원과 통제-
dc.subject.keywordAuthor국제비교-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tional studies-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studi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