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래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저가 차량의 새로운 모델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New Strategics for Low Cost Vehicles on Paradigm Shift in the Future Market

Other Titles
A Study of the New Strategics for Low Cost Vehicles on Paradigm Shift in the Future Market
Authors
윤보미나정주현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low cost vehicles; Immerging market; 저가 자동차; 신흥 시장; low cost vehicles; Immerging market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8, no.1, pp.371 - 381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371
End Page
3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19
ISSN
1598-8635
Abstract
동(同)시대 자동차 시장이 판매부진 및 과잉공급으로 인하여 새로운 시장을 필요로 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신흥시장의 성장은 글로벌마켓의 지형적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 아시아 지역은 9억 이상의 잠재된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저가차량의 구매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저가차량은 가격경쟁력을 수반하여 모터라이제이션(motorization) 현상을 구축하고 있으나, 저가의 차량이라 하여 품질 및 감성의 질도 낮은 제품들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공급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패러다임의 다각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 및 가치판단의 기준이 보다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격경쟁력만을 판매의 소구점을 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코스트 다운은 불필요한 요소의 과감한 생략과 필수요소의 심도 있는 개발을 병행함으로써 본질에 충실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전제되어야한다. 저가차량이 지니어야 할 주요 요소는 저가정책을 기본으로 하되 미래의 환경과 생활 유형에 대한 지속적인 적응력, 적합성을 수반하는 유동성, 이야기 소재가 될 만큼 재미있고 쉬운 제품을 만드는 아이디어에 있다. 생략과 가감을 통한 이러한 디자인적 접근방법은 종전과 다른 차원의 가격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이며, 아울러 감탄요인(Wow Factor)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 비용절감은 소비자의 감성적인 면을 만족시킴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