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의 학습사례를 통한 Blended-Learning 학습적용 도구에 관한 디자인개념 제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엽 | - |
dc.contributor.author | 정주현 | - |
dc.date.accessioned | 2022-01-14T09:41:12Z | - |
dc.date.available | 2022-01-14T09:41:12Z | - |
dc.date.created | 2022-01-14 | - |
dc.date.issued | 2007 | - |
dc.identifier.issn | 1598-86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35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대 사회는 다음사회의 핵심인력이 되는 지식근로자층 또는 지식기술자를 양성하는 교육정보화의 사회이며 그 역할은 현대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자율적인 능력을 지닌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는 교육정보화는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발달로 인해 교육의 시간, 장소, 방법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교육방법에 있어 최근 e-Learning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에서 부족한 커뮤니티 활동을 보완해 주면서, 동시에 그것이 가지고 있는 집합식 교육의 유용성을 함께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Blended-Learning(이하 B-L로 사용함) 전략 도입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됨에 따라, 그에 따른 학습적용도구에 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첫째, B-L에 대한 개념과 새로운 교육 페러다임으로서의 구성주의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그리고 엔드라고지론을 살펴봄으로 소프트웨어적 체계인 교육이론의 흐름을 고찰하였다.둘째,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교육시스템 및 B-L 학습모형에 따른 학습도구를 분석함으로써 하드웨어적 체계인 컴퓨팅의 개념과 국내외 B-L 학습모형 사례를 분석하여 앞으로 제안하게 될 학습적용도구에 관한 가능성에 대하여 접근하였다.셋째, 디자인 접근방향과 전개를 위해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Scenario-Based-Design) 방법을 채택하여 디자인의 시각화의 전 단계인 디자인 시나리오 기반 도출을 제안하는 것 까지 이번 연구의 범위로 본 연구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제안되어 왔던 다음과 같은 연구를 통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 - |
dc.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 |
dc.title | e-Learning의 학습사례를 통한 Blended-Learning 학습적용 도구에 관한 디자인개념 제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Proposing A Design Concept regarding A Tool to Apply in Blended-Learning through e-Learning Cas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주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8, no.1, pp.259 - 271 | - |
dc.relation.isPartOf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59 | - |
dc.citation.endPage | 2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5553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ended-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ended-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