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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정부의 행정 PR에 관한 연구 : 부천시를 중심으로A Study on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 PR: the example of Bucheon City

Other Titles
A Study on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 PR: the example of Bucheon City
Authors
최용주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지방정부PR(홍보); 행정PR(홍보); 우수이론; 관계관리;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 PR; administrative PR; the Superiority Theory; relationship management;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 PR; administrative PR; the Superiority Theory; relationship management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9, no.1, pp.190 - 222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190
End Page
2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44
ISSN
1738-2475
Abstract
행정PR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다. 특히 지방정부의 행정PR에 관한 연구는 주로 중앙정부의 홍보전담 부서인 공보처(현재의 국정홍보처)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상대적으로 도, 시, 군 등 지방정부(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홍보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편이다. 그러므로 지방정부의 행정PR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 행정PR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분석틀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 행정PR 활동을 실제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지방정부의 행정PR 활동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수 이론에 근거하여 부천시 홍보 담당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관계 관리적 관점에서 부천시의 특징적인 홍보 활동을 사례연구로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부천시는 우수 이론의 부서, 조직,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원에서 매우 효율적인 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 관리적 관점에서 공중과 언론과의 관계를 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수 이론과 관계 관리가 서로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우수이론과 관계 관리적 접근은 지방 행정PR 연구에 유용한 이론적 틀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지방 행정PR의 연구를 위한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분석틀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정부의 행정홍보를 우수 이론과 관계 관리적 관점에서 살펴 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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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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