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Z/Y세대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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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오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성열홍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0:40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28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3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속성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인스타그램 이용자와의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 다. 또한 세대유형별에 따른 인플루언서의 속성(신뢰성, 매력성)과 관계유지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세부적인 연구로써 정보 제공자와 정보수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인플루언서의 속성 중 신뢰성과 매력성에 대하여 소비문화에 중요한 Z 세대(generation Z)와 Y세대(millenials)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조사방법은 패션·뷰티 분야의 인플루언서(男/女) 4명 의 인스타그램 계정 및 게시물을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설명과 함께 예시물로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Amos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관계유지에 대한 영향력은 인플루언서의 신뢰성보다 매력성이 높게 나타났다. 인플루언서 속성과 관계유지 사이에 Z/Y세대 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매력성에는 차이가 나타났고 신뢰성에서 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영향관계 값의 분석을 통해 살펴보면 Z세대는 신뢰성보다 매력성에 더 높은 영향관계 를 나타내며 Y세대는 신뢰성에서 더 높은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인플루언서와 소비자들과의 관계에서 는 진정성을 바탕으로한 신뢰성이 유지되어야 하는 기본 속성으로써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인플루언서들의 장점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면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 |
dc.title |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관계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Z/Y세대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liability and Attraction, Aattributes of Influence on the Continuing Relationship: Focusing on Z/Y Gene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열홍 | - |
dc.identifier.doi | 10.18555/kicpd.2019.57.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7, pp.261 - 270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57 | - |
dc.citation.startPage | 261 | - |
dc.citation.endPage | 2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8542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luenc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hip mainten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i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rac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Z/Y Generation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스타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플루언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유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Z/Y세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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