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경험 향상을 위한 스마트카트 개발Development of a Smart Cart to Improve Shopping Experience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 Smart Cart to Improve Shopping Experience
- Authors
- 최유강; 나건; 이한영; 정혜선; 주서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Shopping Experience; Smart Cart; Product Recognition; Prototype; Practitioners’ Interview; 쇼핑경험; 스마트카트; 제품인식; 프로토타입; 실무진 인터뷰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5, no.4, pp.77 - 88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77
- End Page
- 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400
- ISSN
- 1976-8745
- Abstract
- 연구배경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기술의 범용화 추세의 일환으로, 최근 국내외 일부 마트에서 스마 트카트가 도입되고 있다. 본 논문은 저자들이 현재 개발 중인 “A” Smart Cart의 Prototype에 대한 실무진의 피드백(Feedback)을 분 석하여, 향후 개발될 스마트카트에 의미 있는 인사이트(Insight)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마트 카트의 사용자 경험 및 스마트카트의 제반 기술을 간략히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A” Smart Cart를 설명과 함께 제시하고, 관련 업계 실무자(UX, 제품디자인, POS 개발, 제 조관리 등)들을 심층 인터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의 매끄러운(Seamless) 쇼핑경험을 지원하는 “A” Smart Cart”의 구성요소 및 디자인을 실물 Prototype 사진과함께 제시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난방지, 안전, 고객 실수 오 류대처, 사용시간, 유지보수 등의 이슈를 도출하였다.
결론 사용자 쇼핑경험 향상을 위해 스마트카트 디자인은 고객의매장 내 다양한 체험들을 통합적이고 자연스럽게 지원해야 한다. 또한,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본 논문의 실무자 인터뷰에서 분석된 이슈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