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상가 투자행동요인과 속성들이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과 속성수준에서의 비교 및 투자의도 세분화집단 간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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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장호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중인 | - |
dc.date.accessioned | 2022-01-20T05:41:58Z | - |
dc.date.available | 2022-01-20T05:41:58Z | - |
dc.date.created | 2022-01-2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409 | - |
dc.description.abstract | 부동산 투자행동요인은 수익성, 위험성(안정성), 환금성(유동성), 규제성(규제완화) 요인 등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투자행동요인들의 하위속성들은 일반적으로 조형지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조형지표는 반영지표와 다르게 투자행동요인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뿐만 아니라 하위속성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파악도 가능하기 때문에 요인과 하위속성간에 영향력 비교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필요성이 제시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분양상가 투자행동요인들과 투자의도간의 인과관계와 하위속성들과 투자의도간의 인과관계를 전체집단, 투자의도가 높은 집단, 투자의도가 낮은 집단으로 세분화하여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분양상가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과 세종시에서 상가개발 및 분양을 수행해온 업체의 고객 DB에 있는 기존투자자 2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요인수준에서는 전체집단과 투자의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수익성과 규제성의 영향력이 유의하였지만, 투자의도가 높은 집단에서는 위험성과 환금성의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속성수준에서도 세 집단의 결과가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분양상가 투자행동요인과 속성들이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과 속성수준에서의 비교 및 투자의도 세분화집단 간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Investment Behavior Factors and Sub-attributes for Lots Shopping Building on Investment Intention: Comparative Studies between Factor Level and Attribute Level and among Investors Segmented by Investment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중인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1.21.12.34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12, pp.348 - 36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348 | - |
dc.citation.endPage | 36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800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l Estate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ts Shopping Buil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stment Behavior Fa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stment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tive Indica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동산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분양상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투자행동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투자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형지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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