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의 협업 현황분석을 통한 디자인협업 역할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설영동 |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date.accessioned | 2022-01-20T05:42:17Z | - |
dc.date.available | 2022-01-20T05:42:17Z | - |
dc.date.created | 2022-01-2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434 | - |
dc.description.abstract | 협업은 점차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지만 관련 정책과 제도는 자원 공유나 성과 달성 등 효율성 측면에만 주로 집중되어 있다. 그 결과 행정에서의 협업은 조직의 여건이나 문화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획일화된 방식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최근 디자인은 문제에 대한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핵심적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정책의 실행 주체인 조직을 변화시키는 역할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협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공공조직의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주요한 방법으로서 디자인협업의 역할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 고찰과현황분석, 실무자 인터뷰를 토대로 디자인협업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디자인협업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혁신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터,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공동으로 창조하는 파트너,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도모하는 컨설턴트,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개발·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디자인협업의 역할을 도출하고 활용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관점에서 협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디자인의 역할을 공공의 조직차원으로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공공조직의 협업 현황분석을 통한 디자인협업 역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ole of design collaboration through an analysis of the collaboration status of public organiz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0, no.6, pp.61 - 77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7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771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Organ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Coop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ing Valu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Organ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Ro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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