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Z세대 1인 가구의 홈퍼니싱 제품 구매성향 및 선호 요인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현준-
dc.contributor.author선섭희-
dc.date.accessioned2022-01-20T05:42:27Z-
dc.date.available2022-01-20T05:42:27Z-
dc.date.created2022-01-2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976-8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447-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전 세계적으로 1인 가구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 또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증 가하는 1인 가구에 따라 주거 형태나, 제품 등이 변화하고 있다. 1인 가구는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서는 아낌없는 성향과 자신 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며, 제품 본연의 기능보다 이 제 꾸밈의 요소로 하는 홈퍼니싱 시장의 주 고객으로 등장하였 다. 본 연구는 홈퍼니싱 시장이 확장되어 가는 환경에서 1인 가 구 MZ세대의 구매 성향 및 선호 요인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에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연구방법 1인 가구 MZ세대의 이론적 고찰, 다음 홈퍼니싱에 관한 선행연구, 문헌 조사를 통한 홈퍼니싱 정의와 홈퍼니싱 제품들을 파악하였다. 이후 MZ세대 1인 가구의 홈퍼니싱 제품구 매 성향과 선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 설문조사는 SPS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으로 MZ세대의 연 령대별 선호 정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설문과 SPSS 분석 결과로 확인한 MZ세대의 구매 성향은 SNS로 정보취득, 제품구매로 이어지며 구매계기 또한 SNS 로 인한 정보취득 과정에서 이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디자인은 우선으로 심플하고 모던한 제품을 선호, 소형 주거 공간 중 ‘침 실’을 가장 우선으로 홈퍼니싱 대상 공간으로 생각하며 ‘조명’을 홈퍼니싱 우선 구매 제품으로 희망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본 인의 취향에 맞춰 공간을 위한 제품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 품의 만족도는 높았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 중 가장 많이 응답한 20대들의 CMF 선호요소는 색상은 무채색, 소재는 나무, 마감은 도금 방식을 선 호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자기 지향소비가 강한 MZ세대 1인 가구는 홈퍼니싱이 자기만의 개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하나 의 방식이며, 제품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디자인 요소를 구매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홈퍼니싱 환경에서 MZ세대 1인 가구의 구매 성향 및 선호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이며, 홈퍼니싱 구매 성향, 디자 인 선호 요인을 파악 향후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의의 가 있다. 본 연구가 MZ세대 1인 가구의 홈퍼니싱 관련 제품 선행 디자인이나 사업화를 위한 제품 개발 진행 시 기초적인 데이터로 활용되길 기대하는 바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dc.titleMZ세대 1인 가구의 홈퍼니싱 제품 구매성향 및 선호 요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Preference Factors of Home Furnishing Products in Single-person Households of MZ Gener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선섭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디자인학연구, v.15, no.4, pp.65 - 75-
dc.relation.isPartOf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endPage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903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홈퍼니싱-
dc.subject.keywordAuthor1인 가구-
dc.subject.keywordAuthor구매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선호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MZ세대-
dc.subject.keywordAuthorHome Furnishing-
dc.subject.keywordAuthorSingle-person households-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ing Propensity-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preference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MZ gener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Industri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 Sup Hee photo

Sun, Sup He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