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공감 능력과 공감 시도가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희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0:49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976-87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6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세부 단계 중 공감의 단계 가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과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험을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감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에서 프로세스의 첫 단계로 강조되고 있 지만, 고객에 대한 공감이 실제 디자인 결과물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자는 25명의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실 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 참가자의 공감 능력과 새로움 추구 성향을 측정하였다. 그 후 실험 참가자들은 각각 체험, 관찰, 인터뷰의 고객 조사를 진행한 후, 아이디어를 도출하 였다. 아이디어는 창의성(유창성, 유연성, 희귀성, 주관적 독창성)과 유용성을 기준으로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공감 능력은 아이디어의 유 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 은 참여자의 공감 시도와 아이디어 결과물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감 시도가 높고 새로움 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아이디어의 창의성은 낮아졌 다. 결론적으로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은 디자인 결과물 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이 디자인 결과물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나친 공감 시도는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 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 가 디자인 문제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고객 조사 방 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더 유용한 결과물 을 도출하기 위해 자신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 |
dc.title |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과 공감 시도가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Influence of Designer's Empathy Ability and Empathy Trial through Consumer Research on Design Outcom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재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3, no.2, pp.71 - 82 | - |
dc.relation.isPartOf | 산업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758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tional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Tri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velty-seeking Tend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ous Vehicle 디자이너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씽킹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성적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적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 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새로움 추구 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주행차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