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과 공감 시도가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재희-
dc.date.available2020-07-10T04:10:4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976-8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세부 단계 중 공감의 단계 가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과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험을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감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에서 프로세스의 첫 단계로 강조되고 있 지만, 고객에 대한 공감이 실제 디자인 결과물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자는 25명의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실 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 참가자의 공감 능력과 새로움 추구 성향을 측정하였다. 그 후 실험 참가자들은 각각 체험, 관찰, 인터뷰의 고객 조사를 진행한 후, 아이디어를 도출하 였다. 아이디어는 창의성(유창성, 유연성, 희귀성, 주관적 독창성)과 유용성을 기준으로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공감 능력은 아이디어의 유 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 은 참여자의 공감 시도와 아이디어 결과물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감 시도가 높고 새로움 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아이디어의 창의성은 낮아졌 다. 결론적으로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은 디자인 결과물 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이 디자인 결과물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나친 공감 시도는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 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 가 디자인 문제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고객 조사 방 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더 유용한 결과물 을 도출하기 위해 자신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dc.title디자이너의 공감 능력과 공감 시도가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Influence of Designer's Empathy Ability and Empathy Trial through Consumer Research on Design Outcom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재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디자인학연구, v.13, no.2, pp.71 - 82-
dc.relation.isPartOf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endPage8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7581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Rational 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Trial-
dc.subject.keywordAuthorNovelty-seeking T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Usefulness-
dc.subject.keywordAuthorAutonomous Vehicle 디자이너의-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씽킹-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이성적 공감-
dc.subject.keywordAuthor감성적 공감-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시도-
dc.subject.keywordAuthor새로움 추구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유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자율주행차-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Jae Hee photo

Chung, Jae He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