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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하중에 의한 디스크받침의 정동적 거동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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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세환-
dc.contributor.author김학수-
dc.contributor.author최은수-
dc.contributor.author정희영-
dc.date.accessioned2022-02-07T06:43:20Z-
dc.date.available2022-02-07T06:43:20Z-
dc.date.created2022-02-07-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issn1226-36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차량하중으로 인한 디스크받침의 정 ㆍ동적 거동특성을 평가하여, 디스크 받침 설계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디스크받침은 탄성받침의 일종으로 폴리우레탄 패드를 사용하여 탄성을 구현하고 있으며, 가동단에는 PTFE를 사용하여 교량의 움직임을 흡수하고 있다. 실험실에서 수차례의 정적 실험을 실시하여 폴리우레탄 고무의 정적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또한, 4개의 디스크받침은 철도교량인 판형교에 설치하여 철도차량에 의한 디스크받침의 동적 거동을 측정하였다. 현장실험은 기관차 1량을 사용하여 일정속도로 주행하는 주행시험을 실시하여 각 디스크받침의 동적 변형과 이에 작용하는 동적 하중을 측정하였다. 정적 실험을 통해서 나타난 사실은 수직강성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다. 또한 동적 강성은 정적으로 평가된 강성보다 크게 나타났다. 차량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디스크받침의 변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디스크받침의 고정단의 동적 강성이 가동단의 강성보다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가동단의 PTFE가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철도교를 위한 디스크받침 설계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dc.publisher한국강구조학회-
dc.title철도차량하중에 의한 디스크받침의 정동적 거동특성-
dc.title.alternativeStatic and Dynamic Behavior of Disk Bearings under Railway Vehicle Load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은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18, no.4, pp.469 - 480-
dc.relation.isPartOf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69-
dc.citation.endPage4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09778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디스크 받침-
dc.subject.keywordAuthor폴리우레탄 디스크-
dc.subject.keywordAuthorPTFE-
dc.subject.keywordAuthor동적 강성-
dc.subject.keywordAuthor철도교량-
dc.subject.keywordAuthorDisk bearing-
dc.subject.keywordAuthorpolyurethane disk-
dc.subject.keywordAuthorPTFE-
dc.subject.keywordAuthordynamic stifnes-
dc.subject.keywordAuthorrail way bridge1. Introduction 1)Railway bridges typically undergo large impacts from runing trains-
dc.subject.keywordAuthorwhich generate noise and reduce ride quality. Open-Stel-Plate-Girder (OSPG) bridges bridges.-
dc.subject.keywordAuthorDisk bearing-
dc.subject.keywordAuthorpolyurethane disk-
dc.subject.keywordAuthorPTFE-
dc.subject.keywordAuthordynamic stifnes-
dc.subject.keywordAuthorrail way bridge1. Introduction 1)Railway bridges typically undergo large impacts from runing trains-
dc.subject.keywordAuthorwhich generate noise and reduce ride quality. Open-Stel-Plate-Girder (OSPG) bridges bri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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