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국. 미국대학 Foundation 코스의 한국 기초디자인교육에서의 그 활용가능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철-
dc.date.accessioned2022-02-07T06:43:27Z-
dc.date.available2022-02-07T06:43:27Z-
dc.date.created2022-02-07-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94-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의 발전과 함께 현재 한국 디자인 교육은 전문화, 세분화의 경향과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의 교육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하고 전문화되는 교육 환경속 에서 한국 학생들은 대학 입학 이전의 특정한 입시 교육을 중점으로 하는 제한된 디자인지식의 학습배경을 가지고 대학입학 후 전문화된 디자인 교육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기초디자인 실습은 표현기술의 영역을 넓혀주고 편리한 작업 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정작 학생들이 디자인 교육에서의 기초과정에 대한 재인식과 적응에 대한 이해를 반감시키고 있는 실정에 있기 때문에 기초디자인 교육의 특성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과 미술교육의 근원지 또는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외국의 디자인 교육의 파운데이션 코스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에서의 기초조형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그 활용가능성에 대하여 재인식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미국과 영국의 주요 학교의 파운데이션 코스에 대한 분석은 한국 디자인 대학에서의 디자인의 기초 조형교육이 좀 더 특성화되어지고 세분화되어지는데 도움을 줄 것 이다. 재학생들이 저학년에 배워온 기초디자인 교과목의 이해도와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을 기반으로 현재 기초 디자인 교육의 위치와 대학에서 배우는 이전의 디자인교육의 연계성에 대해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응용력을 중점으로 하는 학제적이고 융합적인 디자인 기초조형 교육의 프로젝트 시범운영연구를 시도하였다.영국. 미국대학 Foundation 코스의 한국 기초디자인교육에서의 그 활용가능성-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영국. 미국대학 Foundation 코스의 한국 기초디자인교육에서의 그 활용가능성-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roperties of Foundation Degree of England, America and possibilities of Basic Design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문철-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7, no.3, pp.261 - 271-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61-
dc.citation.endPage2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1547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Foundation Course-
dc.subject.keywordAuthorFoundation Course-
dc.subject.keywordAuthor기초 조형 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