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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교육과정의 새로운 방향The New Directions of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Other Titles
The New Directions of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Authors
박영목
Issue Date
2005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국어과 교육의 목표; 국어과 교육의 내용 영역과 체계; 국어활동을 위한 지식과 전략과 태도․가치․신념; the learning outcomes of Korean language arts; the knowledge; strategies; and attitudes values and beliefs of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no.23, pp.5 - 30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Number
23
Start Page
5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57
ISSN
1225-8571
Abstract
앞으로의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게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표현 활동과 이해 활동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창의적 태도와 정서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내용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지식에 대한 언어적 표상 활동과 비언어적 표상 활동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들을 최선의 방식으로 지원하고 안내할 수 있도록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결국 사려 깊고 격조 높은 국어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최선의 방식으로 길러 낼 수 있는 방향에서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역 구분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국어 활동의 양식을 기준으로 내용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현행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 21세기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문식력에 대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이며, 읽기 영역에는 보기 관련 활동을, 쓰기 영역에는 나타내기 관련 활동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문학 텍스트에 대한 학습 활동은 지식과 전략과 태도․가치․신념을 중심으로 하여 언어 사용 활동의 네 영역 모두에 걸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기존 국어지식 영역의 내용은 언어 사용 활동의 네 영역 모두에 걸쳐 실제적인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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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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