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시장경쟁 분석 : 비용 비대칭성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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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문성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원식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2:04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6-75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의 탐색비용을 낮추어 시장을 보다 경쟁적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시장이 더욱 집중될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선형입지모형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의 도입으로 일어나는 온라인-오프라인 경쟁의 균형, 시장구조 변화와 시장성과 변화의 수리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비용 우위(효율적)의 기업이 전자상거래로 선 전환하면 시장은 더욱 집중되지만, 기업들의 마진은 함께 개선될 수 있다. 비용 열위(비효율적)의 기업에 의해 전자상거래가 선 도입되면 시장집중이 완화될 수 있으나 기업들의 마진은 악화된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에 따른 배송비용이 발생하지 않거나 매우 작은 산업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도입으로 인해 기업들의 마진이 악화된다. 본 연구결과는 전자상거래 도입이 시장구조 및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할 때 유효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업별 배송비용 정보가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 |
dc.title |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시장경쟁 분석 : 비용 비대칭성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mpacts of e-commerce on market structure and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원식 | - |
dc.identifier.doi | 10.15820/khjss.2019.45.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회과학연구, v.45, no.1, pp.19 - 39 | - |
dc.relation.isPartOf | 사회과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사회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 | - |
dc.citation.endPage | 3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603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상거래․선형입지모형․시장구조․시장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linear location model․market structure․market performa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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