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 노출시점의 소비자 기분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및 감정적 반응, 광고 및 상표태도, 그리고 기억성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학식-
dc.contributor.author전용석-
dc.date.accessioned2022-02-17T05:40:54Z-
dc.date.available2022-02-17T05:40:54Z-
dc.date.created2022-02-17-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지심리학 분야에서의 기존 연구 성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기분에 따라 광고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인지적 및 감정적 반응, 광고 및 상표태도, 그리고 기억성과 측면에서 조사한 것이다. 피실험자들의 기분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조작한 다음 실험용 광고를 노출시키고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든 가설은 지지되었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hought positivity index와 feeling positivity index, 두 가지 모두 소비자의 기분이 긍정적인 경우 부정적인 경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반응→상표태도의 관계는 소비자의 기분이 부정적인 경우, 그리고 감정적 반응→광고태도의 관계는 소비자의 기분이 긍정적인 경우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억성과는 소비자의 기분이 부정적인 경우 긍정적인 경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인지적 반응은 소비자의 기분이 부정적인 경우, 그리고 감정적 반응은 소비자의 기분이 긍정적인 경우 더 많이 유발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는 연구의 요약, 공헌점, 그리고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끝으로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dc.publisher한국방송광고공사-
dc.title광고 노출시점의 소비자 기분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및 감정적 반응, 광고 및 상표태도, 그리고 기억성과-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s of Ad-Exposed Consumers' Mood on Advertising Effects-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s, Ad and Brand Attitudes, and Memory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학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no.66, pp.165 - 185-
dc.relation.isPartOf광고연구-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citation.number66-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endPage18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1046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분-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감정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상표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기억성과.-
dc.subject.keywordAuthormood-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responses-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responses-
dc.subject.keywordAuthorad 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memory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mood-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responses-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responses-
dc.subject.keywordAuthorad 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memory performa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