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선택의 이질성을 고려한 잠재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 구축: 서울시 통근자를 사례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후 | - |
dc.contributor.author | 추상호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2:08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64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통계획에서 사람들의 수단선택 의사 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여러 계층마다 수단선택 영향요인들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질성(taste heterogeneity)을 반영한 모형들이 개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지의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수단선택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2010 년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내 출근통행에 대한 잠재계층모형을 분석하였다. 먼저 목적지의 토지이용 특성을 활용하여 수단선택에 대한 잠재계층을 구분하고, 각각의 잠재계층에 대한 수단선택 모형을 개발하였다. 잠재계층모형 추정결과, 서울시내 출근통행 수단선택의 경우 두 개의 잠재계층으로 분석되었다. 첫 번째 계층은 승용차와 대중교통의수단분담이 비슷하고, 목적지가 상대적으로 도심이 아닌 주거시설이 많은 지역들이고, 두 번째계층은 주로 대중교통의 분담률이 높고 목적지가 상대적으로 도심에 속하는 업무/상업시설이많은 지역이다. 또한 이들 계층간의 수단선택 모형의 경우, 인구 및 사회경제지표들의 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계층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dc.title | 수단선택의 이질성을 고려한 잠재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 구축: 서울시 통근자를 사례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a Latent Class Model Considering Heterogeneity in Mode Choice Behavior : A Case of Commuters in Seou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추상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8, no.2, pp.44 - 5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4 | - |
dc.citation.endPage | 5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628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te heterogene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e cho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class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usehold travel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te tri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질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단선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계층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구통행실태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근통행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