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공 연계 글쓰기> 시행과 그 평가 - ‘비교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곤-
dc.contributor.author이선윤-
dc.date.available2020-07-10T04:12:1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90-
dc.description.abstract글쓰기 교육이 1학년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여 한 번 이루어지기에 효과를 충분히 보고 있지 않다는 반성적 검토가 ‘전공 연계 글쓰기’의 실행 배경이었다. ‘전공 연계 글쓰기’를 시행하는 방식은 두 가지인데, 교과 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전공 연계 글쓰기’를 교과 과정으로 시행되는 것은 바람직하다. 안정성과 지속성은 물론, 효율성 제고를 보장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행되기에는 여러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이에 차선책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단시일에 실행할 수 있으며, 많은 협의 과정을 피할 수 있다는 면에서 효율적이다.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는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lt;전공 연계 글쓰기 능력 개선&gt; 프로그램을 2016년 2학기에 시범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로 시행하였다. 2017년 1학기에는 확대 실시하였다. 애초에 여러 무리함을 감수하고, 비교적 작은 규모나마 시행을 했던 이유는 자료를 축적하고 전공 교수에게 글쓰기 교육의 효율성을 각인시키고자 하는 데에 있었다. 그래서 궁극에는 교과 과정으로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뒷받침할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여러 작은 보람과 성과를 보였지만, 전공 교수와 첨삭 교수의 만족을 끌어내는 데에는 부족하였다. ‘전공 연계 글쓰기’ 운영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교과 과정 속으로의 편입이 한결 수월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과 꾸준한 시행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lt;전공 연계 글쓰기&gt; 시행과 그 평가 - ‘비교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WAC(Writing Across of Curricul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수곤-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선윤-
dc.identifier.doi10.37736/kjlr.2019.04.10.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0, no.2, pp.1 - 26-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6445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글쓰기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전공 연계 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교과 과정-
dc.subject.keywordAuthor비굑과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지원센터-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cross of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Extracurricular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Center for Teaching &amp-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Su Gon photo

Yi, Su Gon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