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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크리에이터의 영상 제작 행태 연구A study on video production behavior of teenage creator

Other Titles
A study on video production behavior of teenage creator
Authors
표소희김승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 유튜버; 크리에이터; 10대; Video Streaming Service; Youtube; Youtuber; Creator; Teenager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4, pp.319 - 325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319
End Page
3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91
DOI
10.14400/JDC.2019.17.4.319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10대 '관심 그룹', '크리에이터 그룹'의 행태적 비교를 통해 10대 크리에이터의 역량 및 성과를 개선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최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1인 미디어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초·중생의 장래희망 1위로 크리에이터가 선정되었고 10대 크리에이터의 숫자는 빠르게 늘고 있다. 하지만 10대 크리에이터의 영상 제작 행태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0대의 영상 제작 행태를 살펴보고 단계별 어려움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1차 사례연구, 그리고 2차 실증 연구로 시행되었다. 2차 실증 연구는 관심 그룹을 또래 그룹 인터뷰하고 크리에이터 그룹을 심층 면담하였다. 실험 결과 두 그룹 모두 편집 단계가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능력치가 낮다고 답했다. 특히 관심 그룹은 편집 단계에 대한 부담감이 크리에이터 그룹보다 컸다. 이는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10대의 영상 제작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편집 프로그램을 교육하거나 손쉬운 편집 기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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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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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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