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중학교 수준별 영어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옥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4T08:41:21Z | - |
dc.date.available | 2022-03-14T08:41:21Z | - |
dc.date.created | 2022-03-14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5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 교육의 평등성과 개별성을 실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효과적인 영어과 수준별 수업운영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요내용을 소개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수준별 수업의 두 가지 형태인 학급 간 이동식 수준별 수업과 학급 내 수준별 수업에 대하여 비교한 후 후자인 학급 내 수준별 수업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소집단 활동을 토의한다. 계속해서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적용한 실험연구 방법, 내용 등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한다. 실험과정에서 적용한 두 가지 기본원칙은 교과서의 내용이 교수자료로 사용되었다는 것과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다른 교수목표를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연구결과 특별히 수행평가 성적에서 실험학급의 하위집단이 통제집단과 비교할 때 우수하였고 설문조사에서 실험집단 학생들이 학생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지적과 함께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아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에서의 영어과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효과적인 중학교 수준별 영어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effective English teaching by abilitygroups within a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상옥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21, no.3, pp.71 - 9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433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급 간 이동식 수준별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급 내 수준별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행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by ability grou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based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by ability grou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based assess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