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 텍스트의 서사구조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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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염동철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4T08:43:01Z | - |
dc.date.available | 2022-03-14T08:43:01Z | - |
dc.date.created | 2022-03-14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issn | 1598-86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2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서사구조를 통해 컴퓨터게임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문화 현상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반적 이해를 얻고자 게임텍스트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유동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이라는 특성에 의해 게임텍스트의 내적구조인 전사화, 비선형적 서사구조, 감각지향의 서사구조 그리고 외적구조인 취향문화와 소비문화의 구조를 기술했다. 컴퓨터 게임의 상호 작용성이 제시하는 의미는 일차적으로 서사 구조의 측면에서 비선형적 서사구조를 형성하는 특성이다. 이것은 내러티브에 의존하는 기존의 매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현상이다. 게임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범위는 한정적이고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는 연속적으로 플레이어를 몰아붙이고 스토리를 추구하게 한다. 특히 온라인 게임의 극 사실성은 기존 매체의 텍스트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현장감을 제공한다. 즉, 최근에는 컴퓨터를 게임에 몰입하고 참여하는 새로운 환경으로서 인식하는 것으로, 가상현실에 참여해서 새로운 자신의 모습에 강한 흥미를 느끼게 된다. 이것은 완전한 상호작용의 유형으로 간주되는 인간의 대화와 비교하여 제한적인 상호작용이지만,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의 작용에 반작용한다. 특히 수행성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으로 역할 연기(role play)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상호작용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한다. 다시 말해 플레이어는 온라인 게임속의 대상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알고리듬을 파악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현실의 공간과는 다른 변화된 자아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 - |
dc.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 |
dc.title | 컴퓨터게임 텍스트의 서사구조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Computer Game Tex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염동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5, no.3, pp.341 - 351 | - |
dc.relation.isPartOf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41 | - |
dc.citation.endPage | 3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545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r game-tex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narrativ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r game-tex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narrativ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터게임 텍스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서사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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