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MZ세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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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주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8T04:40:47Z | - |
dc.date.available | 2022-03-18T04:40:47Z | - |
dc.date.created | 2022-03-18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6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MZ세대가 선호하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와 그것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네이밍, 브랜드 로고, 색채,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소재와 후가공, 의미성, 총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MZ세대가 선호하는 구체적인 시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MZ세대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보다 깔끔한 구성을 선호하고, 8가지 시각 요소 중 브랜드 로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가성비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MZ세대를 위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 제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MZ세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Effect of Visual Elements of Cosmetic Package Design on Purchasing of MZ Gene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22.20.2.3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20, no.2, pp.383 - 388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83 | - |
dc.citation.endPage | 38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1295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 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MZ세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영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smetic Packag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El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Z Gen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ing influe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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