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MZ세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주연-
dc.contributor.author김승인-
dc.date.accessioned2022-03-18T04:40:47Z-
dc.date.available2022-03-18T04:40:47Z-
dc.date.created2022-03-18-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66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MZ세대가 선호하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와 그것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네이밍, 브랜드 로고, 색채,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소재와 후가공, 의미성, 총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MZ세대가 선호하는 구체적인 시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MZ세대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보다 깔끔한 구성을 선호하고, 8가지 시각 요소 중 브랜드 로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가성비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MZ세대를 위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 제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MZ세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ffect of Visual Elements of Cosmetic Package Design on Purchasing of MZ Gener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승인-
dc.identifier.doi10.14400/JDC.2022.20.2.3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20, no.2, pp.383 - 388-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83-
dc.citation.endPage38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1295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화장품 패키지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시각 요소-
dc.subject.keywordAuthorMZ세대-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영향-
dc.subject.keywordAuthorUser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smetic Packag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Elements-
dc.subject.keywordAuthorMZ Gen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ing influ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