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폴더블 폰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SWOT 분석 전략 연구 ‐ 플립폰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형준-
dc.contributor.author조예린-
dc.contributor.author설진은-
dc.contributor.author장가현-
dc.contributor.author윤재영-
dc.date.accessioned2022-04-25T07:41:42Z-
dc.date.available2022-04-25T07:41:42Z-
dc.date.created2022-04-25-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2765-279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475-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최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새롭게 등장하여 플립폰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사람들의 긍정적 평가와 관심을 받는 만큼 플립폰의 시장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지만, 플립폰 사용자 경험과 관련한 앱 개발 및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플립폰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향후 플립폰 UX 향상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플립폰의 등장과 수요의 증가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본 연구는 먼저 플립폰 관련 용어를 정의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유용성, 폴딩 사용성, 매력성, 연계성을 플립폰의 네 가지 디자인 속성으로 도출하였다. 이후 플렉스 모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사용성이 높은 앱을 선정하여,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플립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니즈 및 페인포인트를 도출하고 SWOT 분석 매트릭스를 활용해 플립폰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SWOT 분석 결과 사용자들은 플립폰의 유용성, 폴딩 사용성, 연계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동시에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추가로, 플렉스 모드와 커버 디스플레이에서의 구체적인 니즈 또한 알 수 있었다. 발견점을 토대로 SWOT 전략 방향에 맞추어 커버 디스플레이 앱 확장(S-O), 플렉스 모드 이용 시 컨트롤 영역 하단 이동(S-T), 플렉스 모드 쇼핑 앱 적용(W-O), 플렉스 모드 업데이트 활성화 방안(W-T)을 플립폰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네 가지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의의는 플립폰의 사용자 경험요소를 이론적으로 도출하고, 심층적인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플립폰에 맞춤화된 전략을 제시한 데에 있다. 본 연구는 플립폰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더 발전된 플립폰 제품 및 인터페이스 관련 연구들이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dc.title폴더블 폰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SWOT 분석 전략 연구 ‐ 플립폰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WOT Analysis Strategies to Improve the User Experience of Foldable Phone ‐ Focused on Flip Phone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재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21, no.1, pp.23 - 38-
dc.relation.isPartOf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dc.citation.title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303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Foladable Phone-
dc.subject.keywordAuthorFlexible Display-
dc.subject.keywordAuthorUser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User Interface-
dc.subject.keywordAuthorUX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폴더블 폰-
dc.subject.keywordAuthor플렉서블 디스플레이-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경험(UX)-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인터페이스(UI)-
dc.subject.keywordAuthorUX 디자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