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Z세대의 가치소비 경험요인에 기반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제안 -카노모델의 활용을 중심으로-Metaverse Platform Service Design Proposal Based on the Value Consumption Experience Factors of the MZ Generation -Focused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Other Titles
Metaverse Platform Service Design Proposal Based on the Value Consumption Experience Factors of the MZ Generation -Focused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Authors
김소연김지영전재연류라임구유리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Metaverse Platform(메타버스 플랫폼); Service Design(서비스디자인); UI prototyping(유저인터페이스 프로토타이핑); MZ Generation(MZ 세대); Value Consumption(가치소비); Meaning-Out(미닝아웃)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1, pp.17 - 3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7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528
ISSN
1598-6497
Abstract
최근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다양한 브랜드와 기업들이 MZ세대의 과시적인 소비성향을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입점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플랫폼 내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은 MZ세대의 ‘가치소비’⋅‘미닝아웃’ 트렌드를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 과시소비를 조장하는 기업 중심의 소비 문화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가치소비’⋅‘미닝아웃’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분석을 통해 MZ세대의 가치소비 경험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제페토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자의소비 여정에 따라 경혐 요인을 분류하고, 카노모델을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느끼는 구매 기능별 효용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과시소비’에 대한 기능이무관심 요소(I)로 ‘가치소비’, ‘미닝아웃’, ‘가상과 현실의 연계’, ‘기부’ 등이 매력적 요소(A)로 도출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소비 성향에 따른 맞춤형 브랜드 및 아이템 추천’, ‘다양한 맵에서 소셜리더와 함께퀘스트를 수행하며 젬/코인 획득’, ‘소규모 사회적 기업의 펀딩 지원을 통한 기업과 유저의 상생소비 유도’, ‘구매한 아이템으로 사회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챌린지 맵’으로 네 가지의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가치소비’⋅‘미닝아웃’에 니즈가 있는 MZ세대의 신규 사용자 유입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과시소비를 조장하는 기업 중심의 소비 문화를 지양하고 윤리적 소비트렌드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향후 제페토 플랫폼뿐만 아니라 타 메타버스 플랫폼의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Yoo Ri photo

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