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의 포용적 경험 평가 항목에 관한 연구 -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제페토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빛누리 |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date.accessioned | 2022-05-23T06:45:09Z | - |
dc.date.available | 2022-05-23T06:45:09Z | - |
dc.date.created | 2022-05-23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양성과 포용이 사회·문화·정치적으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현재, 본 연구는 전 세계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더욱 포용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포용성을 평가하 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평가 결과를 통한 시사점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 로한다.먼저다양한학계에서정의하는포용성개념을고찰한후기존포 용성 평가지표와 문헌을 통해 포용적 경험 평가항목과 요소를 개발한다. 실 제 SNS에 평가요소를 적용하고 분석의 축을 설정하기 위해 대표 SNS를 선 정하는 기준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포용성을 갖춘 SNS를 주 사용 미디어 발전 단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한다. 선정된 4개(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제페토) 서비스에 평가요소를 적용해 포용성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 서비스 들은 최근 개발된 순으로 인지적 ̇경험적 포용성이 부족하였으며, 주 사용 연령층과 미디어 특성에 따라 강조하는 포용성의 측면이 달랐다. 이러한 결 과를 통해 간과되거나 중요시되는 포용성 요소를 SNS의 특성과 연결지어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추 가로, 실제 서비스에 존재하는 포용적 기능을 통해 포용해야 할 인구통계학 적특징과포용요소를추가로발견할수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대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의 포용적 경험 평가 항목에 관한 연구 -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제페토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Evaluation Factors of Inclusive Experience of Major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 Twitter, Instagram, TikTok, Zepeto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2, pp.89 - 110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1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37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sity and Inclu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luation fa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luation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clusive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