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 홈퍼니싱 시장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보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성 | - |
dc.contributor.author | 강다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서경 |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date.accessioned | 2022-05-23T06:45:13Z | - |
dc.date.available | 2022-05-23T06:45:13Z | - |
dc.date.created | 2022-05-23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3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집에대한관심의증가와라이프패턴의변화로홈퍼니싱시장의수요가급 증하고 있고, 합리성과 소유보다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산 업 전 분야에서 구독서비스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홈퍼니싱 분야의 구 독서비스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국내 홈퍼니싱 시장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사용자 경험 가치요인을 분석하고 서비스 디자인 전략 제안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독서비스 의 사용자 경험 가치요인과 하위요소를 도출하고 Kano 모델과 고객만족계 수를 활용하여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심층 인터 뷰를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서비스 개선 전략을 품질요인과 구독 여 정으로 분류하여 UI 디자인 프로토타입과 블루 프린트를 통해 제안하였다. 여정 중, 서비스 인지-서비스 탐색-구독 결정 단계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가장 많았으며, 주요 요인으로는 쾌락 요인의 개인 만족감, 개 인 맞춤화, 마음에 드는 후기와 실용·편의 요인의 경제적 혜택과 비용 대비 실용 등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구독서비스의 사용자 만족도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와 홈퍼니싱 구독서비스의 실증적인 개선 전략으로 활용되어 사용 자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구독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 홈퍼니싱 시장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Service Design Strategy Study to Improve User Experience of Subscription Service - Focusing on the Home Furnishing Market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2, pp.71 - 88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8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37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me furnis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satisfaction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sign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scription servi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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