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형 지연 인터랙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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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혜수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6-15T07:40:27Z | - |
dc.date.available | 2022-06-15T07:40:27Z | - |
dc.date.created | 2022-06-15 | - |
dc.date.issued | 2022-01-01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8564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배경 온라인 서비스 사용 시 빠른 로딩 속도가 일반적으로 선호되나, 때로는 반응 시간의 지연이 사용자 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응답 속도를 지연시킨 ‘목적형 지연’이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상황별로 어느 정도의 지연 이 선호되는지 실험하여 앱 속도의 표현법이 보다 다양화되고 구체화될 수 있도록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목적형 지연이 사용자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목적형 지연 정도를 지연 없 음, 3초, 6초, 9초, 12초, 15초, 18초 지연으로 세분화하고, 사용자 경험 평가 요인을 정확성, 신뢰성, 유용성, 흥 미성, 친숙성, 선호도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비디오 시청 앱의 작품 취향 분석, 채팅 앱의 친구 목록 동기화, 뱅킹 앱의 재정 정보 수집, 길 안내 앱의 최적 경로 탐색이라는 네 가지 목적형 지연 상황을 설정해 프로토타입을 제작 하였다. 이후 프로토타입 평가를 위해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목적형 지연 정도에 따라 정확성, 신뢰성, 유용성, 흥미성, 친숙성, 선호도는 통계적으로 유의 한 차이를 보였다(p<.001). 둘째, 채팅 앱을 제외한 비디오 시청 앱, 뱅킹 앱, 길 안내 앱의 목적형 지연 상황에서 6초 지연이 각각 4.84점, 4.90점, 4.9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셋째, 인터뷰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속 도가 너무 빠르면 오히려 꼼꼼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다’, ‘데이터 처리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니 신뢰가 가는 것 같다’라고 답하여 목적형 지연이 정확성, 신뢰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목적형 지연이 상황과 목적에 따라 사용자에게 선호될 수 있으며, 서비스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공고 히 하는 데 도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적형 지연을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디테일에 있어 차별화된 모바 일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목적형 지연 인터랙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User Experience Study of Purposely Delayed Interac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doi | 10.15187/adr.2022.05.35.2.209 | - |
dc.identifier.scopusid | 2-s2.0-851314025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35, no.2, pp.209 - 229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09 | - |
dc.citation.endPage | 22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433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1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scopu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응 시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이크로인터랙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앱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ponse T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cro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pplic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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