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 소재 차상찬 역사동화 연구 - 자료와 서술방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정월-
dc.date.accessioned2022-06-15T07:40:51Z-
dc.date.available2022-06-15T07:40:51Z-
dc.date.created2022-06-15-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8590-
dc.description.abstract청오(靑吾) 차상찬(車相瓚, 1887-1946)은 근대 언론·출판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인 물이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논의는 『어린이』에 게재한 차상찬의 역사동 화 자료를 목록화 하고 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한문학을 토대로 공부한 그가 ‘어린 이’라는 근대 독자를 상대로 역사를 서술한 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본고는 차상찬이 『어린이』에 게재한 글의 전체와 역사동화의 목록화 작업을 시도하였다. 그의 역사동화는 조선시대-명장을 주 대상으로 기술하면서도 다양한 역 사적 인물들을 수용하고 있다. 차상찬 역사동화는 창조적인 서두와 결말, 전통적인 중간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본고는 차상찬 역사동화에서 주관과 창조성을 개입시 켜야 하는 지점을 지시하는 무의식적 틀이 전통적인 전(傳) 양식이었다고 본다. 차상 찬의 역사동화는 서두와 결말에서 아동독자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호기심을 염두에 두었기에, 중간에서 어렵고도 복잡한 전통적 미토스를 거의 그대로 전달하면서도 아동의 주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마지막으로 본고는 그러 한 서두와 결말의 방식이 어린이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에 대해 고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어린이』 소재 차상찬 역사동화 연구 - 자료와 서술방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Cha Sang-chan’s History Tales in the Eolin-I Magazin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정월-
dc.identifier.doi10.37736/KJLR.2020.02.11.1.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1, no.1, pp.353 - 383-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53-
dc.citation.endPage38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6622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차상찬-
dc.subject.keywordAuthor『어린이』-
dc.subject.keywordAuthor역사동화-
dc.subject.keywordAuthor역사서술-
dc.subject.keywordAuthor전(傳) 양식-
dc.subject.keywordAuthor아동독자-
dc.subject.keywordAuthorCha Sang-chan-
dc.subject.keywordAuthorEolin-i magazine-
dc.subject.keywordAuthorhistorical description-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tales-
dc.subject.keywordAuthormode of Chon[傳]-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 read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Jeong Wol photo

Ryu, Jeong Wol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