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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에 나타난 브랜드뮤지엄 체험컨텐츠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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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은영-
dc.contributor.author이윤진-
dc.date.accessioned2022-07-19T06:40:43Z-
dc.date.available2022-07-19T06:40:43Z-
dc.date.created2022-07-19-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136-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은 특정 분야를 초월하여 미디어가 변화하고 서로 융합하는 현상을 맞이하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새로운 현상으로 나타난 트랜스미디어를 연구하기 위하여 트랜스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살펴보았다. 트랜스미디어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유목화하여,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브랜딩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COVID-19 팬데믹을 겪으며 비대면 전환이 시급했던 전시관과 박물관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현상을 즉시하고, 오프라인 전시장이 온라인 콘텐츠로 변화하는 현상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온라인 전시장을 운영하는 기업의 브랜드전시장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방법으로는 서비스디자인의 분석기법인 서비스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를 활용하여 사용자경험과 사용자의 시각적 수용환경을 분석하였다. 우선 오프라인 전시장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전시연출기법과 사용자경험, 공간 이미지를 통한 시각적 수용환경을 분석하여 관람객의 전체여정을 분석해 보았다. 그중에서도 전시장의 트랜스미디어는 오프라인 전시장을 기반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전시장 공간별 고객만족도 분석을 통해 전시연출과 구성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온택트 가상체험(360도 VR)과 온라인 전시투어(랜선투어)의 스토리텔링과 내용구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관람객의 시각적 수용환경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트랜스미디어의 이미지를 관람순서에 따라 표출한 후 KSCA(KSCA: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한국표준색 색채분석)을 통해 이미지 색채와 배색을 확인하였다. (결과) 이를 통해 오프라인, 온라인, 가상체험을 통한 전시체험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었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오프라인 체험자의 관람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전시연출 계획 시 체험 요소가 관람객에게 흥미와 몰입도를 높인다는 증명이 가능했다. 이 결과는 트랜스미디어로 변화할 때, 스토리 구성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동일한 공간을 기반한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라도 서브스토리 유무에 따라 관람객이 수용하는 이미지는 다르게 표현되며, 특히 가상 체험투어 시 전시연출, 즉 화면구성 위계에 따라 관람객이 수용하는 이미지가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관람 여정에 따른 씬과 씨퀀스의 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사용색채는 유사색상군으로 나타난 것을 보아 관람객에게 유사한 이미지를 주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결론) 트랜스미디어 시대에서는 점차 다양하게 변화하는 미디어에 대한 각각의 스토리 구성이 요구되며, 각 미디어별 스토리텔링은 비슷한 관람객 수용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효과적 이미지 전달을 위해서는 시각적 수용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색채계획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사료되며, 공간에서의 색채계획과 더불어 트랜스미디어 매체 특성에 맞는 시각적 색채계획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트랜스미디어에 나타난 브랜드뮤지엄 체험컨텐츠 비교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Research of Museum Experience Contents by the Transmedi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윤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7, no.4, pp.125 - 134-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5-
dc.citation.endPage13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533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트랜스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경험-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블루프린트-
dc.subject.keywordAuthor색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뮤지엄-
dc.subject.keywordAuthorTransmedia-
dc.subject.keywordAuthorUser-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blueprint-
dc.subject.keywordAuthorColor-
dc.subject.keywordAuthorBrand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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