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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연상을 적용한 제로 웨이스트 브랜드 디자인 연구 : 다회용기세척 서비스 브랜드 ‘라라워시’ 개발 사례 중심으로A Study on Zero Waste Brand Design Applying Color Associations : Focused on the Development Case of ‘Lalawash’ Reusable Container Washing Service Brand

Other Titles
A Study on Zero Waste Brand Design Applying Color Associations : Focused on the Development Case of ‘Lalawash’ Reusable Container Washing Service Brand
Authors
이호정신상윤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컬러 연상; 제로 웨이스트; 브랜드 컬러; 브랜드디자인; 친환경; Color Association; Zero Waste; Brand Color; Brand Design; Eco-friendliness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9, pp.87 - 99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9
Start Page
87
End Page
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207
ISSN
2765-1568
Abstract
일회용기 사용 증가로 인한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자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운동과함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면서 브랜드 간의 이미지 경쟁도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컬러 연상을 적용한 다회용기세척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라워시 브랜드 디자인 개발과 브랜드 이미지 평가 설문 조사를 통해 컬러 연상이 브랜드 이미지구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국내 제로 웨이스트 브랜드의 컬러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깨끗함을추구하는 라라워시 브랜드 컬러로 친환경이 연상되는 컬러를 선정하였다.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해 친환경 연상 컬러를 적용한 라라워시와 친환경 비연상 컬러를 사용한 경쟁사의 로고를 블랙 컬러와 브랜드 컬러로 구분해 보여주고 반응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친환경 연상 컬러를 활용한 것이 친환경 비연상 컬러 활용보다 브랜드 이해도와 신뢰도 항목에서긍정 편향이 증가하였다. 또한, 친근감과 호감도 항목에서는 자사의 블루와 경쟁사의 오렌지 컬러 모두 긍정적 연상이 어필되어 블랙 로고에서의 긍정편향이 컬러 로고에서도 유지되었다. 하지만 컬러 비연상을 활용한 경우 로고 컬러만으로 차별성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기는 어려웠다. 본 연구는 향후 친환경 분야에서 제로 웨이스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회사들이 신규 브랜드 디자인을 진행할 때 브랜드 컬러 선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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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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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SANG 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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