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의 첫 댓글 작성 유도를 위한 UI유형별 넛지요인이 사용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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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윤신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석 | - |
dc.date.accessioned | 2022-08-30T07:40:21Z | - |
dc.date.available | 2022-08-30T07:40:21Z | - |
dc.date.created | 2022-08-30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280 | - |
dc.description.abstract | 온라인 뉴스의 댓글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토론과 지식의 공유 수단으로 사 용되고 있으며, 사회적 여론 조성에 있어 뉴스 못지않은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온라인 댓글에 관한 연구는 댓글 작성 후 발생 되는 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사전에 댓글 작성 행동을 유도하는 UX 요 인에관한연구는시도되지않았다.본연구는온라인상의사회적의견참 여를 돕는 첫 댓글 작성 독려 UI유형에 따른 넛지요인과 사용자 행동의도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선행연구에 나타 난 강압적인 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참여를 유도하는 넛지요인들을 고찰하 고, 둘째, 사례분석을 통해 주요 국내/외 포털사이트 온라인 뉴스 페이지의 첫 댓글 유도 UI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여 실험물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셋째, 정립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주요 사용자를 대상으로 검증 하고 분석하였다. 결과로, 첫 댓글 작성을 유도하는 5가지 UI유형에 따라 행동의도 변화에 차이가 있었으며, 기쁨 이모티콘과 텍스트의 UI유형이 첫 댓글 작성 행동의도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UI유형별 넛지요인 의 유도성, 흥미성, 긍정성은 첫 댓글 작성 행동의도 변화에 유의미한 강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온라인 뉴스의 첫 댓글 작성 유도를 위한 UI유형별 넛지요인이 사용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UI type-specific nudge factors on user’s behavioral intention that induces the first comment on Online news boar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현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4, pp.1 - 16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6712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om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c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inten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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