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Z세대의 환경 인식과 행동 및 소셜 미디어 역할 이해를 위한 탐색적 연구: 심층 인터뷰를 이용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경-
dc.contributor.author장안리-
dc.date.accessioned2022-09-05T05:41:17Z-
dc.date.available2022-09-05T05:41:17Z-
dc.date.created2022-09-05-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351-
dc.description.abstract환경위험의 증가로 인해 친환경 행동에 대한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Z세대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행동 및 이에 대한 소셜 미디어의 역할을 탐색하기 위해 21명의 MZ세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주제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참여자들 모두 환경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특정 계기로 인하여 인식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친환경이란 더 이상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기만족을 위해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자들은 MZ세대를 소비 대올림의 주체이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세대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환경보호 활동을 열심히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강박이 죄책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었으며 인식과 행동의 불일치가 일어날 때 자기 합리화 및 개선 방안의 계기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는 환경보호 행동 실천에 앞서 정보 습득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환경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있었다. 연구 결과에 의거하여 연구의 함의 및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MZ세대의 환경 인식과 행동 및 소셜 미디어 역할 이해를 위한 탐색적 연구: 심층 인터뷰를 이용하여-
dc.title.alternativeExploratory Study o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of MZ Generation : The Role of Social Medi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경-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안리-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22.15.3.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5, no.3, pp.37 - 66-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7-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6892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nvironmental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Eco-friendly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MZ gen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Interview-
dc.subject.keywordAuthor환경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친환경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MZ세대-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Ahnlee photo

Jang, Ahnlee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