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홈트레이닝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 전용 디바이스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홈트레이닝 중심A Study on Service Design for Invigoration of On-line Home Training Service: Focusing on Interactive Home Training Service using Dedicated Device
- Other Titles
- A Study on Service Design for Invigoration of On-line Home Training Service: Focusing on Interactive Home Training Service using Dedicated Device
- Authors
- 이정용; 황성걸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Home training; Online home training; Dedicated device for online home training; Interactive service; Service Design; 홈트레이닝;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온라인 홈트레이닝 전용 디바이스; 인터렉티브 서비스; 서비스 디자인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6, no.3, pp.45 - 55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45
- End Page
- 5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32
- ISSN
- 1976-8745
- Abstract
- 연구배경 소득증가에 따른 운동에 대한 관심 증대와 COVID-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각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사례를 바탕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사용 후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를 도출해 내고자 한다.
연구방법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상용화되어 있는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방식과 기능에 대한 사례분석을 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제작된 서비스 프로토타입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사례분석과 앞선 인터뷰를 통해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위한 기능, 전용 디바이스, UX(User eXperience)에 관한 요구사항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프로토타입 서비스를 사용해 본 오프라인 스튜디오 운영자, 강사, 수강생, 서비스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네 가지 핵심요소를 도출하였다.
결론 온라인 홈트레이닝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는 1)오프라인 트레이닝 서비스, 즉 기존 생활 체육 생태계와의 공존 및 상호보완, (2)가정 환경에 적합한 디바이스, (3)수강생에게는 단순하고 명확한 사용성, 운영자에게는 다양한 기능의 UX (4)합리적인 가격의 네 가지로 도출되었으며, 향후 실제 서비스와 유사한 환경을 바탕으로 UX에 대한 적합성 및 사업성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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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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