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 아바타의 외형 단계에 따른 사용자 경험 -메타버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여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11-07T05:40:44Z | - |
dc.date.available | 2022-11-07T05:40:44Z | - |
dc.date.created | 2022-11-07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상황 속 주요 화두로 떠오른 사회적 실재감을 확보하기 위해 가상세계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아바타의 외형 단계와 비언어적 표현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추후 가상세계에서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이용되는 아바타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바타 제공 현황을 파악해 외형 단계를 세 가지로분류해 실험물을 제작하고, 가상세계 중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메타버스의 주요 이용층인 Z세대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개방코딩을 진행했다. 가상세계를 업무나 학습등 사회적 활동을 위해 이용하는 경우 실사 단계, 일상공유나 소통, 커스터마이징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애니메이션 단계, 게임 플레이가 주목적으로 간단한 정보 공유를 하는 경우 초단순화 단계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언어적 표현은 아바타의 외형이 사실적이면 표현도 사실적이게, 만화 캐릭터와 유사하면 표현도 과장되게 사용하는 것이 괴리감을 줄이고 의사 전달력을높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가상세계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아바타의 외형 단계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아바타의 외형 단계와 비언어적 표현의 관계, 그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 가상세계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아바타 디자인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메타버스 및 가상세계 아바타 관련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title | 가상세계 아바타의 외형 단계에 따른 사용자 경험 -메타버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User experience of avatar’s personification stage in virtual world -Focused on the communication in metavers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81, pp.465 - 477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81 | - |
dc.citation.startPage | 465 | - |
dc.citation.endPage | 47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9182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world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ve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vat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ta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 세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바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대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경험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