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칸트 미학의 이론적 성취와 그 역사적 변용 - 니체와 벤야민을 전망하며Theoretical Achievements of Kant’s Aesthetics and Their Historical Transformation - Looking Ahead to Nietzsche and Benjamin

Other Titles
Theoretical Achievements of Kant’s Aesthetics and Their Historical Transformation - Looking Ahead to Nietzsche and Benjamin
Authors
하선규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칸트학회
Keywords
Aesthetic Pleasure; Aesthetic Idea; Aesthetic Appearance; Artist’s Metaphysics of Nietzsche; Benjamin’s Philosophy of Art; 칸트 미학; 니체 미학; 예술가 형이상학; 벤야민의 예술철학
Citation
칸트연구, no.50, pp.139 - 185
Journal Title
칸트연구
Number
50
Start Page
139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653
DOI
10.32333/KS.50.2.5
ISSN
1598-9372
Abstract
본 논문은 칸트 미학의 이론적 성취 가운데 세 가지 논점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니체와 벤야민의 사유에서 어떻게 수용, 변용되고 있는가를 논의한다. 세 가지논점은 ‘심미적 쾌감’의 독특성과 독자성, ‘인식 일반’과 ‘심미적 이념’, ‘심미적 주관성’ 과 ‘공감의 공동체’이다. 필자는 먼저, 칸트가 이 논점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정당화하는가를, 그의 철학적 정신과 선험철학적 기획을 염두에 두면서 재구성한다. 이어 필자는 니체가 독자적인 존재론적이며 인식론적인 입장에서 예술, 가상, 심미적 경험과 쾌감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는가를 살펴본다. 이때 칸트철학 및 칸트 미학과 공통된 지점과 다른 지점을 함께 보여줄 것이다. 다음으로 필자는 벤야민의 역사적-유물론적 예술철학 속에서 예술, 기술, 가상, 쾌감(웃음과 도취)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이때 예술과 심미적 차원에 관한 벤야민의 시각이 어떻게 칸트 및 니체와 다른가를 짚어본다. 본 논문의 목표는 칸트 미학의 중요한 이론적 성취를 재독해하고, 이 성취가 니체와 벤야민의 철학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A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Sun Kyu photo

Ha, Sun Kyu
Fine Arts (Art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