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다크패턴 디자인이 광고인지, 침입성, 광고회피, 불쾌감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Mobile Advertising Dark Pattern Design on Advertising Perception, Intrusion, Advertising Avoidance, and Discomfort
- Other Titles
- Effects of Mobile Advertising Dark Pattern Design on Advertising Perception, Intrusion, Advertising Avoidance, and Discomfort
- Authors
- 오 선 영; 윤 재 영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Mobile Advertisement; Dark Pattern Design; User Experience; 모바일 광고; 다크패턴 디자인; 사용자 경험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8, no.1, pp.143 - 152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Volume
- 28
- Number
- 1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865
- DOI
- 10.21326/ksdt.2023.28.1.013
- ISSN
- 2233-9205
- Abstract
- 연구배경 최근 스마트폰 보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 또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는 무분별한 다크패턴 디자인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지 않아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광고 내 다크패턴 디자인 활용에 대한 방향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적인 모바일 광고 디자인 내 다크패턴 디자인 유형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광고의 유형을 알아보고, 다크패턴 디자인 기능이 활용된 유형을 재수정하여 모바일 광고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다크패턴 디자인 기능 유형을 11가지로 정리한다. 이후 모바일 광고 내 사용자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광고인지, 지각된 침입성, 광고회피, 불쾌감/기만감에 대한 정의를 정립하여 설문을 진행한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팝업배너형 내 다크패턴 세부기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은 광고회피를 제외한 사용자 경험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베디드형과 네이티브형 내 다크패턴 세부기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은 광고인지와 불쾌감/기만감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다크패턴이 활용된 모바일 광고 유형을 분류하고, 각 모바일 유형별 다크패턴 디자인 활용 세부기능을 도출하여 다크패턴 기능에 대한 사용자 경험에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장 긍정적 반응을 얻은 모바일 광고 유형과 유형별 기능을 도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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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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