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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관련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토픽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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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연수-
dc.date.accessioned2023-03-27T06:40:25Z-
dc.date.available2023-03-27T06:40:25Z-
dc.date.created2023-03-27-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issn2671-73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977-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이 연구는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유튜브 공간에 게재된 기후변화 관련 콘텐츠의 특성을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수집한 기후변화 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대상으로 R 프로그램을 이용한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했다. 유튜브 콘텐츠의 세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콘텐츠 범주별로연도에 따른 토픽의 변화 추이를 분석했다. 결과 4개의 주요 토픽을 도출했고, 범주별로 토픽 분포의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2020년부터 모든 범주에서 공통으로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경고와 대응을강조하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결론 최근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경고와 대응을 강조하는 유튜브 콘텐츠가 양산되고 있는 상황은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사회적으로 인식하는 측면에서긍정적이나 다양한 정보 교류와 소통이 제한되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공존한다. 유튜브를 활용한 공공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실천적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융합과학회-
dc.title기후변화 관련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토픽모델링-
dc.title.alternativeTopic Modeling of YouTube Contents on Climate Chang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연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융합과학회지, v.12, no.2, pp.139 - 150-
dc.relation.isPartOf한국융합과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융합과학회지-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39-
dc.citation.endPage1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4022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Climate Chang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s-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opic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유튜브-
dc.subject.keywordAuthor기후변화-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공공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토픽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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