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두 문단 쓰기 과제 수행을 통한 체육 계열 대학생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정화-
dc.date.accessioned2023-03-27T06:40:34Z-
dc.date.available2023-03-27T06:40:34Z-
dc.date.created2023-03-27-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986-
dc.description.abstract지금까지 대학에서 스포츠 관련 학과 학생들의 교양 글쓰기 교육은 필요성이 간과되어 왔다.이 논문의 목적은 체육 계열 학생들의 문단 글쓰기를 통해서 글쓰기 수업의 목표 설정과 평가 방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연구는 체육계열 수강생 30명을 대상으로,‘서평쓰기’를 목표로 하는과정에서 두 문단 쓰기라는 과정적 과제를 수행하는 글쓰기를 자료로 삼았다.연구 방법은 학생들이 작성한 두 문단쓰기와 관련된 응답 내용을 바탕으로<글쓰기>의 수행과 달성 정도,효능감을 검토해 보았다. 체육 계열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왜 갖게 되었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에게 글쓰기 경험을 갖게 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학생들은 서평의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을 쓰는데,책을 선정한 이유를 쓰는 내용으로 두 문단쓰기를 수행한다.실제 학생들의 글을 대상으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선택한 주제와문단의 구조화를 위해 난이도를 조절하였다.뒷받침 문장을 구성하는 전략이 부족할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구조 자체를 쉽게 조정한 것이다.둘째,학생들의 글쓰기 자율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 방법으로 스스로 자신이 쓴 문단을 자가 진단하는 질문으로확인하는 과제 후 평가라는 과정을 거치는 학습을 해 보았다.셋째,과제 후 학생들의만족도 조사에서 난이도가 조정된 두 문단쓰기를 하면서 얻은 효능감이 컸다. 체육 계열 학생들의<글쓰기>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 것인가에 관한 수많은 논의가 현재에도 전개되고 있다.이제는 체육 계열 글쓰기교육에서 여러 과제에 관해 더 많은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때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두 문단 쓰기 과제 수행을 통한 체육 계열 대학생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Methods of promoting skills in writing a paragraph among students in the sports fiel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정화-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4, no.1, pp.261 - 282-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61-
dc.citation.endPage28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3920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글쓰기 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체육 계열 학습자 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글의 구조-
dc.subject.keywordAuthor문단 구조화-
dc.subject.keywordAuthor문자 리터러시-
dc.subject.keywordAuthor교양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for students in the sports field-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 paragraph-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Writing teaching methods-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paragraph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text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liberal arts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Jung Hwa photo

Yun, Jung Hwa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