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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레벨 디바이스의 연속적 경험 연구 : 전기자동차 충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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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부현-
dc.contributor.author이연준-
dc.date.accessioned2023-06-01T11:40:29Z-
dc.date.available2023-06-01T11:40:29Z-
dc.date.created2023-06-01-
dc.date.issued2023-01-01-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219-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전기자동차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으며, 대부분 서비스는 무인 시스템으로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가 직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충전 스테이션 키오스크를 통해 충전을 진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충전 스테이션 키오스크의 멀티레벨 디바이스에서 스크린 일치도와 충전하는 작업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판단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졌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스크린의 UI 요소, 멀티레벨 디바이스에서의 연속적인 경험 제공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통해 멀티레벨 작업에서 사용되는 스크린의 일치도를 판단할 기준을 도출하였다. 둘째, 문헌 연구에서 도출한 일치도 판단 기준을 바탕으로 3사(켑코플러그, 지차저, 에버온)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충전 스테이션 키오스크의 일치도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멀티레벨로 이루어지는 전기자동차 충전 과정에 대해 씽크어라우드 연구 방법을 통해 사용성 테스트와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3사의 사례분석 결과로 전기자동차 충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충전 스테이션 키오스크에서 화면의 가로와 세로 비율에서 일치도, 각 UI 요소에 비율에 대한 일치도, 아이콘 표현 방식에 대한 일치도를 종합하였다. 사례분석에서 도출된 결과인 화면의 크기 비율 일치도가 높은 업체의 순서와, 아이콘의 표현 방법 일치도가높은 순서가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사용 오류가 낮은 순서와 동일하였다. 또한, 기기 사용 흐름에 일관성이 있도록 기기마다 스크린이 제공된 업체일수록 사용성 테스트에서 오류가 적었다. 이는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높은 점수를 받은 업체의 순서와도 일치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기들이 일관성 있는 경험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항목을 제시하였다. 멀티레벨의 기기에서 스크린과 글의 사용보다아이콘 사용을 높이는 것이 사용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스크린 비율과 아이콘 표현적 일치도를 높여 사용오류 발생을 낮출 필요가 있다. 결론 도출된 결과는 충전 과정에서의 멀티레벨 작업뿐만 아니라 나아가 멀티레벨 작업 과정 중 스크린을사용하고 있는 다른 서비스에서도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충전 업체에서 제공된기기의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증명하였다. 특히 선행 연구에서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던 멀티레벨에서의 기기 간 스크린 일치도의 중요성에 대해 사례분석과 사용성 테스트를 비교 분석하여 발견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멀티레벨 디바이스의 연속적 경험 연구 : 전기자동차 충전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n the Seamless Experience in Multi-level Devices : The Charging Electric Vehicl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연준-
dc.identifier.doi10.15187/adr.2023.05.36.2.267-
dc.identifier.scopusid2-s2.0-851616136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학연구, v.36, no.2, pp.267 - 283-
dc.relation.isPartOf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67-
dc.citation.endPage28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62293-
dc.description.journalClass1-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scopu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연속성-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멀티레벨 디바이스-
dc.subject.keywordAuthor전기자동차 충전-
dc.subject.keywordAuthorSeamless-
dc.subject.keywordAuthorUser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Multi-level Devices-
dc.subject.keywordAuthorCharging Electric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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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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