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위기 사건 경험 노인 여성학습자의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과정 학습경험의 의미탐색 : 심리적 변화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양이-
dc.contributor.author이경희-
dc.date.accessioned2023-06-13T01:40:14Z-
dc.date.available2023-06-13T01:40:14Z-
dc.date.created2023-06-13-
dc.date.issued2023-05-
dc.identifier.issn2384-250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2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삶의 위기사건을 경험한 여성 노인학습자의 초등학력 인정 문해교육 과정 학습경험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 생애사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참여자는 삶의 노년 후반기에 맞이하게 된 크나 큰 삶의 위기를 학습을 통하여 극복하는 한편 학습 이전과 크게 달라진 심적 변화 를 보고하고 있다. 자신감, 성취감뿐만 아니라 예전과 달리 마음이 누그러지고 타인 에게 관대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문해교육 과정은 학력인정 학습 그 이상을 내포하고 있다. 문해교육 학습은 위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 는 욕구에 의해 더욱 동기화되었고 이는 곧 학습과 삶의 즐거움이라는 새로운 인식 으로 이어졌다. 둘째, 참여자는 선생님과 동료 학습자들의 지지를 받음으로써 성취 감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참여자는 문해학교를 다니면서 남은 생에 대한 삶의 자세를 새롭게 정립하였다. 학습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거나 혹은 재해 석하고,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Mezirow, 2000)인 학습경험의 성찰과 반추를 통해 서 스스로 긍정적인 의식 변화가 일어날 기회를 만든 것이다. 연구의 결과에 기초 하여,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측면, 학습경험과 남은 생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전환과 의 관련성을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연구로 재입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와, 문해 교육에 대한 예산과 지원정책의 확대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노년교육학회-
dc.title위기 사건 경험 노인 여성학습자의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과정 학습경험의 의미탐색 : 심리적 변화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aning of the learning experience in the literacy program accredited elementary education of the female elderly learner who experienced life crisis events : Focusing on psychological chang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양이-
dc.identifier.doi10.31748/KSEG.2023.9.1.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노년교육연구, v.9, no.1, pp.43 - 66-
dc.relation.isPartOf노년교육연구-
dc.citation.title노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6388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위기사건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노인 여성학습자-
dc.subject.keywordAuthor문해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적 변화-
dc.subject.keywordAuthorlife crisis events-
dc.subject.keywordAuthorfemale elderly learner-
dc.subject.keywordAuthorliteracy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chang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