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2C 재능마켓 플랫폼의 고객 경험 가치 분석 및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 연구 - 카노 모델 및 서비스 블루 프린트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혜령-
dc.contributor.author최승연-
dc.contributor.author김지원-
dc.contributor.author정래은-
dc.contributor.author구유리-
dc.date.accessioned2023-06-28T05:40:45Z-
dc.date.available2023-06-28T05:40:45Z-
dc.date.created2023-06-28-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2287-40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2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재능마켓을 통해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간의 재능 거래 시장이 성장하는 상황에서 사용자 그룹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고객 여정과 경험 가치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설계를 위 한 파일럿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재능마켓 플랫폼의 서비 스블루프린트및경험가치측정요소를제시하였다.또한,실증 연구를 위하여 154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결과를 카노 모델 분석 및 고객 만족 계수 분석으로 해석하여 재능마켓 플랫폼의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 블루 프린트 및 개선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능마켓 플랫폼의 고객은 경험 가치에 있어 경제적 편익을 취득하는 경험을 가장 중요시 여긴다. 둘째, 재능마켓 서비스 개선에 있어 특정 가치에 대한 강화보다 사용자 군에 차이가 발생 하는 여정을 개선하는 것이 유효하다. 셋째, 재능마켓 사용자 군의 이해관 계가 달라지는 지점에 대한 플랫폼의 인식과 개선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용자 그룹의 상호작용과 여정에 대한 복합적인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C2C 플랫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 이며, 고객 경험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융합적 연구로 재능마켓 고객 경 험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dc.titleC2C 재능마켓 플랫폼의 고객 경험 가치 분석 및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 연구 - 카노 모델 및 서비스 블루 프린트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nalysis on customer experience value of C2C talent market platform and A study on service design strategy proposals - Focusing on Kano Model and Service Blueprint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구유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2, no.3, pp.49 - 71-
dc.relation.isPartOf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dc.citation.title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6847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2C Platform-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Survi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Talent marke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Yoo Ri photo

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