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국내 푸드테크 산업의 대체식품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Kano 모델의 활용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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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노아영 |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date.accessioned | 2023-07-03T08:51:15Z | - |
dc.date.available | 2023-07-03T08:51:15Z | - |
dc.date.created | 2023-07-03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53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식품 산업계와 전문가들은 향후 3년 내 식품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4차 산업 혁명과 푸드테크’를 전망하고 있다. 푸드테크 산업은 건강,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 사회 환경의 지속가능성이 부각되면서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Z세대의 가치지향적 성향에 힘입어 급성장을 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대체식품이다. 본 연구는 국내 푸드테크 시장을 중심으로 대체식품 서비스 경험 향상을 위한 사용자 소비경험가치 요인을 분석하고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체식품 온⋅ 오프라인 서비스 분석을 통해 서비스디자인 전략을 여정별로 발굴하고, Kano 모델과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체식품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온・ 오프라인 매장의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가 대체식품 사용자 소비경험가치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와 비건플랫폼 서비스의 실증적인 개선 전략으로 활용되어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Z세대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국내 푸드테크 산업의 대체식품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Kano 모델의 활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Strategy of Alternative Food Platform in the Domestic Food Tech Industry to Improve the Consumption Experience Value of Generation Z -Focusing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2, pp.95 - 10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95 | - |
dc.citation.endPage | 10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6926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od-tech Industry(푸드테크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ternative Food Service(대체식품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ption Experience Value (소비경험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no Model(카노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sign Strategy(서비스디자인 전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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