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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헤이카카오, 네이버 클로바를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f Interaction Design for Improving the Usability of AI Service: Focused on HeyKakao and Naver Clova

Other Titles
A Study of Interaction Design for Improving the Usability of AI Service: Focused on HeyKakao and Naver Clova
Authors
권아름김승인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AI 서비스;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AI 사용성 테스트; 인터랙션 디자인; AI service; AI service platform; AI Usability test; Interaction design
Citation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10, no.2, pp.175 - 186
Journal Title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7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57
DOI
10.29056/jdaem.2023.06.04
ISSN
2508-9099
Abstract
본 연구는 AI 서비스 플랫폼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AI 기술이 생활 속으로 파고들지만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는 자연어 처리와 기술적 문제가 있다. 이에 사용자 경험을 고찰하고자 국내 AI 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의 헤이카카오와 네이버의 클로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VUI 사용에 익숙한 20-40대 남녀를 대상으로 1:1 대면 심층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사용성 평가 설계를 위해 VUI 사용성 범주 항목인 효율성, 정확성, 유연성, 일관성, 의미성과 AI 사용성 평가를 위한 항목 개인맞춤화, 다양성, 편의성, 전문성, 실시간성을 매칭하여 사용성 평가 목록을 작성한 후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명령어 인식에 대해 이해도가 기능마다 상이했으며, 정보 및 콘텐츠 제공에 있어 VUI와 UI 사용에 대해서도 일관성이 떨어졌다. 따라서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명령어 인식에 대한 기술적 문제와 고차원적인 정보 제공, 일관적인 인터랙션 디자인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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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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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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