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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콘텐츠의 콘텐츠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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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서윤-
dc.contributor.author오명열-
dc.date.accessioned2023-08-31T02:40:20Z-
dc.date.available2023-08-31T02:40:20Z-
dc.date.created2023-08-31-
dc.date.issued2023-08-
dc.identifier.issn1598-44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599-
dc.description.abstract현대의 방송, 디지털 미디어 변화와 발달 속에서 인터뷰콘텐츠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콘텐츠 품질요인에 대해 살펴보았고, 인터뷰콘텐츠에서콘텐츠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속이용의도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또한 몰입이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콘텐츠 품질요인으로 정확성(accuracy), 다양성(diversity), 유용성(informativeness), 적시성(timeliness), 유희성(playful) 독립요인을 도출하여 연구하였다. 검증결과, 인터뷰콘텐츠는 콘텐츠 품질요인인 정확성(accuracy), 유용성(informativeness), 적시성(timeliness), 유희성(playful) 4가지 요인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양성(diversity)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속이용의도는 정확성(accuracy), 다양성(diversity), 유용성(informativeness), 적시성(timeliness), 유희성(playful)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터뷰콘텐츠를 이용할 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품질요인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의 의의와 인터뷰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차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dc.title인터뷰콘텐츠의 콘텐츠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act on Commitment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Content Quality Factor of Interview Cont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명열-
dc.identifier.doi10.23875/kca.31.3.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31, no.3, pp.37 - 66-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7-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873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뷰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품질요인-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이용의도-
dc.subject.keywordAuthorInterview-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Quality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Immers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ntion to Continue 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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