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체계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 of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system of high schools in Korea and Japan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system of high schools in Korea and Japan
Authors
임종우나동규
Issue Date
Aug-2023
Keywords
High school;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Intellectual property general; Intellectual property general education; Intellectual property specialized education; Intellectual property talent; Intellectual property teacher; 고등학교; 지식재산교육; 지식재산 일반; 지식재산 보통교육; 지식재산 전문교육; 지식재산 인재; 지식재산 교사
Cita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v.26, no.3, pp.121 - 147
Journal Title
교육과정평가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21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631
ISSN
1229-1544
Abstract
우리나라는 지식재산에 관한 국가적 정책의 시행이 미국이나 일본 같은 지식재산 강국보다 시기적으로 늦었지만, 지식재산 강국과 비교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에 높은 지식재산 국가경쟁력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국제지식재산 경쟁력 지수는 경쟁국들과 비교하여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이다. 한편, 일본은 지식재산 기본법을 우리나라보다 8년 앞서 제정하여 지식재산 관련 법과 정책을 세우고 지식재산교육을 시행하여 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 시행 전반을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지식재산교육이 가지고 있는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의 현황 및 인재상을 지식재산 정책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양국의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 전반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이 안고 있는 시사점과 향후 발전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내 지식재산교육을 지식재산 보통교육과 지식재산 전문교육으로 이원화하고 지식재산교육 별로 적합한 교육 방법과 내용, 교사 양성의 추진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이 제언들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 전반을 주관하는 교육부의 참여도가 높아진 새로운 운영체계로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w > School of Law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 Dong Kyu photo

Na, Dong Kyu
Graduate School (Law)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