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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권거래제 2차 계획기간 중 이월한도 정책에 대한 비선형최적화 분석Nonlinear Optimization Analysis of the Carryover Policy in the 2nd Compliance Period of the Korean Emissions Trading Scheme

Other Titles
Nonlinear Optimization Analysis of the Carryover Policy in the 2nd Compliance Period of the Korean Emissions Trading Scheme
Authors
유종민이서진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환경경제학회
Keywords
Emission Trading Scheme; Carryover limit; GHG; Climate change; 배출권거래제; 차입한도; 온실가스; 기후변화
Citation
자원환경경제연구, v.32, no.3, pp.149 - 166
Journal Title
자원환경경제연구
Volume
32
Number
3
Start Page
149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711
ISSN
1229-9146
Abstract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도입된 배출권거래제가 2차 계획기간(2018~2020) 중 배출권 가격 급등에 따라 원활한 배출권 수급에 대한 수요는 증가한 반면 향후 배출권 부족을 예상한 공급자들의 거래참여 부진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2019년 당국은 시장 안정화 조치의 일환으로 배출권의 이월량이 거래량에 비례하도록 지침을 일시적으로 개정한 바 있다. 본고는 복수참여자 동태적 비선형 수리모형을 활용한 최적화 과정을 통해 이월정책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온실가스 저감 및 배출권 시장 가격 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이월제한이라는 규제가 미리 예견되는 모형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규제가 실시되는 기간 중에는 확실한 매물 출하 효과로 인해 가격인하가 발생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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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School of Economics > Economics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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